산 자의 하나님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 십자가의 죽는 하나님 = 행함)
누가복음 57. 산 믿음(산 하나님의 행함) vs
죽은 믿음 (죽은 하나님의 죽은 자의 믿음과 행함) 의 차이성
(로마서의 믿음과 야고보서의 행함)
집단 이스라엘 12 지파로 시작하는 야고보서의 출발
부활 2 : 야고보서의 행함이 있는 산 믿음 vs 행함이 없는 죽은 믿음
부활 1 : 장자의 죽음을 잇는 약속의 십자가 정신을 잇는 것,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는 접붙임(유훈통치) (눅 20:27-40)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산 자의 하나님
= 다윗을 죽은 우리야에 접붙여서 살리는 약속에 접붙이는 작업)
(고전 1:17, 개역) 『그리스도께서 나를 보내심은 세례를 주게 하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복음을 전케 하려 하심이니 말의 지혜로 하지 아니함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문자가 아닌 샛별로써 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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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2:7, 개정) 『그들은 너희에게 대하여 일컫는 바 그 아름다운 이름을 비방하지 아니하느냐』
(약 2:8, 개정) 『너희가 만일 성경에 기록된 대로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신 최고의 법을 지키면 잘하는 것이거니와』
(약 2:9, 개정) 『만일 너희가 사람을 차별하여 대하면 죄를 짓는 것이니 율법이 너희를 범법자로 정죄하리라』
(약 2:10, 개정)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약 2:11, 개정) 『간음하지 말라 하신 이가 또한 살인하지 말라 하셨은즉 네가 비록 간음하지 아니하여도 살인하면 율법을 범한 자가 되느니라』
(약 2:12, 개정) 『너희는 자유의 율법대로 심판 받을 자처럼 말도 하고 행하기도 하라』
(약 2:13, 개정) 『긍휼을 행하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긍휼 없는 심판이 있으리라 긍휼은 심판을 이기고 자랑하느니라』
(약 2:14, 개정)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약 2:15, 개정)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약 2:16, 개정)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약 2:17, 개정)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이웃 사랑과의 연관성)
(약 2:18, 개정)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
(약 2:19, 개정)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약 2:20, 개정)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을 알고자 하느냐』
(약 2:21, 개정)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약 2:22, 개정)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약 2:23, 개정) 『이에 성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약 2:24, 개정)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니니라』
(약 2:25, 개정)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약 2:26, 개정)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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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롬 4:1, 개정) 『그런즉 육신으로 우리 조상인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
(롬 4:2, 개정)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롬 4:3, 개정)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
(롬 4:4, 개정) 『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이 은혜로 여겨지지 아니하고 보수로 여겨지거니와』
(롬 4:5, 개정)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하지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롬 4:6, 개정) 『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복에 대하여 다윗이 말한 바』
(롬 4:7, 개정) 『불법이 사함을 받고 죄가 가리어짐을 받는 사람들은 복이 있고』
(롬 4:8, 개정) 『주께서 그 죄를 인정하지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롬 4:9, 개정) 『그런즉 이 복이 할례자에게냐 혹은 무할례자에게도냐 무릇 우리가 말하기를 아브라함에게는 그 믿음이 의로 여겨졌다 하노라』
(롬 4:10, 개정) 『그런즉 그것이 어떻게 여겨졌느냐 할례시냐 무할례시냐 할례시가 아니요 무할례시니라』
(롬 4:11, 개정) 『그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그들도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롬 4:12, 개정) 『또한 할례자의 조상이 되었나니 곧 할례 받을 자에게뿐 아니라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무할례시에 가졌던 믿음의 자취를 따르는 자들에게도 그러하니라』
(롬 4:13, 개정)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롬 4:14, 개정)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상속자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파기되었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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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상속)과 할례
(롬 4:15, 개정) 『율법은 진노를 이루게 하나니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법도 없느니라』
(롬 4:16, 개정) 『그러므로 상속자가 되는 그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하여 믿음으로 되나니 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 율법에 속한 자에게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도 그러하니 아브라함은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롬 4:17, 개정) 『기록된 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가 믿은 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이시니라』
(롬 4:18, 개정)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이 이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롬 4:19, 개정) 『그가 백 세나 되어 자기 몸이 죽은 것 같고 사라의 태가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롬 4:20, 개정)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롬 4:21, 개정)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롬 4:22, 개정) 『그러므로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졌느니라』
(롬 4:23, 개정) 『그에게 의로 여겨졌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롬 4:24, 개정) 『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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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 5:6, 개정)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할례나 무할례나 효력이 없으되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
(갈 6:15, 개정) 『할례나 무할례가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새로 지으심을 받는 것만이 중요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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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 7:3, 개역) 『아비도 없고 어미도 없고 족보도 없고 시작한 날도 없고 생명의 끝도 없어 하나님 아들과 방불하여 항상 제사장으로 있느니라』
(히 11:12, 개역) 『이러므로 죽은 자와 방불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하늘에 허다한 별과 또 해변의 무수한 모래와 같이 많이 생육하였느니라』
(눅 15:24, 개역)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저희가 즐거워하더라』
(눅 15:32, 개역) 『이 네 동생은 죽었다가 살았으며 내가 잃었다가 얻었기로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롬 14:9, 개역) 『이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었다가 다시 살으셨으니 곧 죽은 자와 산 자의 주가 되려 하심이니라』
(고후 5:15, 개역) 『저가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심은 산 자들로 하여금 다시는 저희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오직 저희를 대신하여 죽었다가 다시 사신 자를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니라』
(살전 4:14, 개역) 『우리가 예수의 죽었다가 다시 사심을 믿을진대 이와 같이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하나님이 저와 함께 데리고 오시리라』
(계 2:8, 개역)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가라사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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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롬 4:17, 개역) 『기록된 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의 믿은 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 같이 부르시는 이시니라』
(롬 4:18, 개역)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이 이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을 인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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