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6. 보내주시지 아니하면 올 자가 없는 영의 일의 증식

(요 7:10-53)

초막절을 보는 두 시선의 차이

[인간의 행함으로 지키는 초막절 성전 물뿌리기(미흡함) 과 vs

예수님의 믿음으로 보내주심을 받은 것을 받은대로 증거하는 완료의 차이]


인간의 사적인 제사가 되어버린 초막절(죄용서) vs

성령의 공동언어로 고발하는 초막절(예수님의 죽으심을 말함=성령부으심)

(요 7:37, 개역)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요 7:38, 개역)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요 7:39, 개역)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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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친화력(종교의 달인=종교용어=바벨탑 언어=하나됨=일치성)을 거부하는 단절로서의 주님의 살과 피(성령언어=집단언어=이스라엘의 집단성만 집단으로 추구 다른 집단성을 거부)
주님의 살과 피를 거부하는 인간의 일치성 (서로의 소욕을 못하도록 함)
주님의 살과 피를 싫어하는 인간의 완악한 법을 지킨 마음
하나님의 일을 싫어하는 사람의 일

주님의 초막절 완성을 싫어하는 인간의 초막절 지키기(미완료)

(요 7:10, 개역) 『그 형제들이 명절에 올라간 후 자기도 올라가시되 나타내지 않고 비밀히 하시니라』
(요 7:11, 개역) 『명절 중에 유대인들이 예수를 찾으면서 그가 어디 있느냐 하고』
(요 7:12, 개역) 『예수께 대하여 무리 중에서 수군거림이 많아 혹은 좋은 사람이라 하며 혹은 아니라 무리를 미혹하게 한다 하나』
(요 7:13, 개역) 『그러나 유대인들을 두려워하므로 드러나게 그를 말하는 자가 없더라』
(요 7:14, 개역) 『이미 명절의 중간이 되어 예수께서 성전에 올라가사 가르치시니』
(요 7:15, 개역) 『유대인들이 기이히 여겨 가로되 이 사람은 배우지 아니하였거늘 어떻게 글을 아느냐 하니』
(요 7:16, 개역)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 교훈은 내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것이니라』
(요 7:17, 개역)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이 교훈이 하나님께로서 왔는지 내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
(요 7:18, 개역) 『스스로 말하는 자는 자기 영광만 구하되 보내신 이의 영광을 구하는 자는 참되니 그 속에 불의가 없느니라』
(요 7:19, 개역) 『모세가 너희에게 율법을 주지 아니하였느냐 너희 중에 율법을 지키는 자가 없도다 너희가 어찌하여 나를 죽이려 하느냐』
(요 7:20, 개역) 『무리가 대답하되 당신은 귀신이 들렸도다 누가 당신을 죽이려 하나이까』
(요 7:21, 개역)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한 가지 일을 행하매 너희가 다 이를 인하여 괴이히 여기는도다』
(요 7:22, 개역) 『모세가 너희에게 할례를 주었으니 (그러나 할례는 모세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조상들에게서 난 것이라) 그러므로 너희가 안식일에도 사람에게 할례를 주느니라』
(요 7:23, 개역) 『모세의 율법을 폐하지 아니하려고 사람이 안식일에도 할례를 받는 일이 있거든 내가 안식일에 사람의 전신을 건전케 한 것으로 너희가 나를 노여워하느냐』
(요 7:24, 개역) 『외모로 판단하지 말고 공의의 판단으로 판단하라 하시니라』
(요 7:25, 개역) 『예루살렘 사람 중에서 혹이 말하되 이는 저희가 죽이고자 하는 그 사람이 아니냐』
(요 7:26, 개역) 『보라 드러나게 말하되 저희가 아무 말도 아니하는도다 당국자들은 이 사람을 참으로 그리스도인 줄 알았는가』
(요 7:27, 개역) 『그러나 우리는 이 사람이 어디서 왔는지 아노라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는 어디서 오시는지 아는 자가 없으리라 하는지라』
(요 7:28, 개역) 『예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시며 외쳐 가라사대 너희가 나를 알고 내가 어디서 온 것도 알거니와 내가 스스로 온 것이 아니로라 나를 보내신 이는 참이시니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나』
(요 7:29, 개역) 『나는 아노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났고 그가 나를 보내셨음이니라 하신대』
(요 7:30, 개역) 『저희가 예수를 잡고자 하나 손을 대는 자가 없으니 이는 그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이러라』
(요 7:31, 개역) 『무리 중에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고 말하되 그리스도께서 오실지라도 그 행하실 표적이 이 사람의 행한 것보다 더 많으랴 하니』
(요 7:32, 개역) 『예수께 대하여 무리의 수군거리는 것이 바리새인들에게 들린지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그를 잡으려고 하속들을 보내니』
(요 7:33, 개역)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조금 더 있다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돌아가겠노라』
(요 7:34, 개역) 『너희가 나를 찾아도 만나지 못할 터이요 나 있는 곳에 오지도 못하리라 하신대』
(요 7:35, 개역) 『이에 유대인들이 서로 묻되 이 사람이 어디로 가기에 우리가 저를 만나지 못하리요 헬라인 중에 흩어져 사는 자들에게로 가서 헬라인을 가르칠 터인가』
(요 7:36, 개역) 『나를 찾아도 만나지 못할 터이요 나 있는 곳에 오지도 못하리라 한 이 말이 무슨 말이냐 하니라』
(요 7:37, 개역)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요 7:38, 개역)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요 7:39, 개역)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요 7:40, 개역) 『이 말씀을 들은 무리 중에서 혹은 이가 참으로 그 선지자라 하며』
(요 7:41, 개역) 『혹은 그리스도라 하며 어떤 이들은 그리스도가 어찌 갈릴리에서 나오겠느냐』
(요 7:42, 개역) 『성경에 이르기를 그리스도는 다윗의 씨로 또 다윗의 살던 촌 베들레헴에서 나오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하며』
(요 7:43, 개역) 『예수를 인하여 무리 중에서 쟁론이 되니』
(요 7:44, 개역) 『그 중에는 그를 잡고자 하는 자들도 있으나 손을 대는 자가 없었더라』
(요 7:45, 개역) 『하속들이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에게로 오니 저희가 묻되 어찌하여 잡아오지 아니하였느냐』
(요 7:46, 개역) 『하속들이 대답하되 그 사람의 말하는 것처럼 말한 사람은 이 때까지 없었나이다 하니』
(요 7:47, 개역) 『바리새인들이 대답하되 너희도 미혹되었느냐』
(요 7:48, 개역) 『당국자들이나 바리새인 중에 그를 믿는 이가 있느냐』
(요 7:49, 개역) 『율법을 알지 못하는 이 무리는 저주를 받은 자로다』
(요 7:50, 개역) 『그 중에 한 사람 곧 전에 예수께 왔던 니고데모가 저희에게 말하되』
(요 7:51, 개역) 『우리 율법은 사람의 말을 듣고 그 행한 것을 알기 전에 판결하느냐』
(요 7:52, 개역) 『저희가 대답하여 가로되 너도 갈릴리에서 왔느냐 상고하여 보라 갈릴리에서는 선지자가 나지 못하느니라 하였더라』
(요 7:53, 개역) 『[다 각각 집으로 돌아가고』

(겔 47:1, 개역) 『그가 나를 데리고 전 문에 이르시니 전의 전면이 동을 향하였는데 그 문지방 밑에서 물이 나와서 동으로 흐르다가 전 우편 제단 남편으로 흘러 내리더라』
(겔 47:2, 개역) 『그가 또 나를 데리고 북문으로 나가서 바깥 길로 말미암아 꺾여 동향한 바깥 문에 이르시기로 본즉 물이 그 우편에서 스미어 나오더라』
(겔 47:3, 개역) 『그 사람이 손에 줄을 잡고 동으로 나아가며 일천 척을 척량한 후에 나로 그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발목에 오르더니』
(겔 47:4, 개역) 『다시 일천 척을 척량하고 나로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무릎에 오르고 다시 일천 척을 척량하고 나로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허리에 오르고』
(겔 47:5, 개역) 『다시 일천 척을 척량하시니 물이 내가 건너지 못할 강이 된지라 그 물이 창일하여 헤엄할 물이요 사람이 능히 건너지 못할 강이더라』
(겔 47:6, 개역)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네가 이것을 보았느냐 하시고 나를 인도하여 강 가로 돌아가게 하시기로』
(겔 47:7, 개역) 『내가 돌아간즉 강 좌우편에 나무가 심히 많더라』
(겔 47:8, 개역)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이 물이 동방으로 향하여 흘러 아라바로 내려가서 바다에 이르리니 이 흘러내리는 물로 그 바다의 물이 소성함을 얻을지라』
(겔 47:9, 개역) 『이 강물이 이르는 곳마다 번성하는 모든 생물이 살고 또 고기가 심히 많으리니 이 물이 흘러 들어가므로 바닷물이 소성함을 얻겠고 이 강이 이르는 각처에 모든 것이 살 것이며』
(겔 47:10, 개역) 『또 이 강 가에 어부가 설 것이니 엔게디에서부터 에네글라임까지 그물 치는 곳이 될 것이라 그 고기가 각기 종류를 따라 큰 바다의 고기 같이 심히 많으려니와』
(겔 47:11, 개역) 『그 진펄과 개펄은 소성되지 못하고 소금 땅이 될 것이며』
(겔 47:12, 개역) 『강 좌우 가에는 각종 먹을 실과나무가 자라서 그 잎이 시들지 아니하며 실과가 끊치지 아니하고 달마다 새 실과를 맺으리니 그 물이 성소로 말미암아 나옴이라 그 실과는 먹을만하고 그 잎사귀는 약 재료가 되리라』
(겔 47:13, 개역)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는 이 지계대로 이스라엘 십이 지파에게 이 땅을 나누어 기업이 되게 하되 요셉에게는 두 분깃이니라』
(겔 47:14, 개역) 『내가 옛적에 맹세하여 이 땅으로 너희 열조에게 주마 하였었나니 너희는 피차 없이 나누어 기업을 삼으라 이 땅이 너희의 기업이 되리라』
(겔 47:15, 개역) 『이 땅 지계는 이러하니라 북방은 대해에서 헤들론 길로 말미암아 스닷 어귀까지니』
(겔 47:16, 개역) 『곧 하맛과 브로다며 다메섹 지계와 하맛 지계 사이에 있는 시브라임과 하우란 지계 곁에 있는 하셀핫디곤이라』
(겔 47:17, 개역) 『그 지계가 바닷가에서부터 다메섹과 지계에 있는 하살에논까지요 그 지계가 또 극북방에 있는 하맛 지계에 미쳤나니 이는 그 북방이요』
(겔 47:18, 개역) 『동방은 하우란과 다메섹과 및 길르앗과 이스라엘 땅 사이에 있는 요단 강이니 북편 지계에서부터 동해까지 척량하라 이는 그 동방이요』
(겔 47:19, 개역) 『남방은 다말에서부터 므리봇 가데스 물에 이르고 애굽 시내를 따라 대해에 이르나니 이는 그 남방이요』
(겔 47:20, 개역) 『서방은 대해라 남편 지계에서부터 맞은편 하맛 어귀까지 이르나니 이는 그 서방이니라』
(겔 47:21, 개역) 『그런즉 너희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대로 이 땅을 나누어 차지하라』
(겔 47:22, 개역) 『너희는 이 땅을 나누되 제비 뽑아 너희와 너희 가운데 우거하는 외인 곧 너희 가운데서 자녀를 낳은 자의 기업이 되게 할지니 너희는 그 외인을 본토에서 난 이스라엘 족속 같이 여기고 그들로 이스라엘 지파 중에서 너희와 함께 기업을 얻게 하되』
(겔 47:23, 개역) 『외인이 우거하는 그 지파에서 그 기업을 줄지니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계 22:1, 개역) 『또 저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계 22:2, 개역)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
(계 22:3, 개역) 『다시 저주가 없으며 하나님과 그 어린 양의 보좌가 그 가운데 있으리니 그의 종들이 그를 섬기며』

Posted by 김 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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