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어기는 재미 어떠세요?

2011년 3월 1일 화요일 오후 2:16:10  김대식


요즘 법 어기는 재미에 푹 빠져 있다.

즉 이 법 어김은 상대적으로 법을 완벽하게 지키는 상대방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그 상대방을 그렇게도 법을 귀히 지키면서 어렵게 어렵게 법을 지킨 자신의 보람을 만족해 할때에

보란 듯이 법을 우발적으로 어기는 자가 나타나면

상상할 수 없던 것이 튀어 나온다. 곧 살인이다.


법을 어기는 목적은 살인유발이다.

법을 지킨자 자신이 상상도 못할 법어김이 튀어나올지 도저히 알수 없는 상황에서 튀어나오는 것이 바로 살인이다. 죽음이다.


예수님은 깨작 깨작 저들의 법 지킴 앞에서
일부러 법 어김을 보란 듯이 보인다.

빨리 빨리 죽여라 라는 것과 같다.


가인이 제사 라는 법을 지키지 않았다면 아벨을 죽일 리가 없다.

또 아벨이 법을 어기지 않았다면 맞아 죽을 리가 없다.
감히 말야 형 보다 제사를 더 나은 제사로 드리다니?
형을 무시하고 융통성 없게 동생인 자신이 이쁨 받아?
감히 형(남근:오이디푸스)이라는 법을 어기고 말야?

여기서 더 나은 제사란 법을 어긴 제사다.

사실은 법을 의도적으로 어겨서가 아니라
법을 가로지르는 법의 탈주인 사랑과 용서와 긍휼(불쌍히 여김)을
유발케 하는 낮아진 마음이(피와 기름 분리 곧 거룩 곧 차이성)이 덮쳤기 때문에
미래완료인 십자가의 의미를 일방적으로 예수님이 해석해 버렸기 때문에

법을 가로지는 사랑, 딱딱한 유기체 제사를 가로지르는 물컹물컹한 사건덩어리인 탈유기체(육의 자랑의 반대, 차이)가 바로 더 나은 제사가 된 것이다. 곧 특이성이다. 잃어버림이다.

(고전 1:28, 개역)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고전 1:29, 개역) 『이는 아무 육체라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잃어버림은 곧 되찾는 자의 개입을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주님은 죄인을 부르러 왔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다.

의인이란 독자적이니 혼자가 다 알아서 한다. 누가 구지 개입할 필요성이 없다. 사적인 세계이다.

그러나 죄인은 독자적일 수가 없다. 누구의 개입을 요청할 수 밖에 없는 차이나는 몸의 자리로써 다른 몸을 요구하는 자이다.

가인의 제사는 누구의 개입이 필요가 없다.
그러나 아벨의 제사는 누구의 개입을 요청하는 것이다. 그것이 분리 작업에서 일방적인 예수님의 믿음이 개입 된다. 앞으로 그렇게 하겠다는 것에 예수님 자신의 운명을 걸어버렸다.

그렇다면 가인은 법이 된 자신의 제사를 버리고
빨랑 빨랑 아벨의 제사에 동참해야 한다.

즉 법을 어겨야 한다. 곧 또 다른 존재로부터 법 어긴 이유로 맞아 죽어야 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가인은 그 법의 자리에 앉아버렸고 떠날 생각이 없었다.

출애굽은커녕 출제사는커녕 그 독자성을 띤 자리는 도리어 예수님의 주의 주 되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더더욱 퍼지고 확대되고

반드시 이런 가인의 마귀적인 제사를 뒤 엎어버리는
예수님의 제사의 차이성을 드러내기 위해서 확장 증식이 된다.

이런 마귀 사상이 퍼지고 모든 인간의 사고방식을 장악하는 가운데(마귀의 3가지 시험 속에 나타난 유대인을 장악한 마귀의 제사 곧 돌이 떡 되게[경제:먹음직], 거룩한 성전 뛰어내려도 안 죽는 기적[보암직:종교:편애],온천하영광얻기[정치:거룩한왕의완벽한자리] 라는) 마귀사상을 도리어 하나님 선민으로 가득 가득 차서 확장 증식이 된 바벨탑인 육체가 바로 유대인의 계보이다.

이 육의 배경을 깔고(역사의 배경을 깔고) 특이한 몸이 아벨의 몸처럼 법을 여겨 죽어야만 하는 몸으로써 등장한다. 이것이 묵시라고 한다. 묵시란 시간도 공간도 어떤 개념도 아닌 구체적인 인물이다. 즉 묵시란 누구냐 라는 말과 같다. 곧 인자다.

안식을 며칠이냐? 또는 쉬는 개념이 아니라. 안식이 누구냐 라고 역사적언어(선악적언어)을 탈주해서 가로지르는 표현이 바로 묵시적 언어로써 안식은 예수님이다 라고 한다.

자 그럼 더 나은 제사란 역사적 언어에서 해석 불가이다.
더 나은 제사란 어떻게 드리는 제사가 아니라 누구냐 이다.
더 나은 제사는 예수님이다.

그렇다 이제야 눈치를 채 셨는가?
더 나은 제사는 아벨에게 믿음으로써 본 예수님을 말한다.

법을 어겨(탈주:가로질러)야만 볼 수 있는 분이다.

그래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의로 여김 받았다는 로마서의 말씀은
상대적으로 제대로 지킬수 있는 완벽이란 완벽을 지켜본 바울의 입에서만 나와야 하고
우상 조각가(제사의 달인) 입에서만 나와야 하고
율법적으로 4배나 적용하는 철두철미하게 하나님의 법을 지키는 다윗의 입에서만 나와야 한다.

차이성(분리 작업) 때문이다. 이것이 거룩이다.

거룩이란 깨끗한 상태가 아니라

마귀적인 것에 상대적인 차이를 말한다.

마귀가 천사 같이 굴면 성도가 마귀 같이 구는 것이 거룩이다. 왜? 차이성이기에
반대를 위한 반대이기 때문이다.

가인은 이런 죄의 소원을 자신의 힘으로 벗어날 길이 없다.

자 그럼 아벨은 무슨 수로 벗어났는가?

간단하다. 자신의 제사 솜씨를 거부하는 법을 어기고 예수님의 개입에 맡겨 버렸다.
그러니 개 죽음 당한 것이다.

예수님의 개입을 요청한 더 나은 제사를 제대로 드렸기에
마귀가 화가 나서 죽여버린 것이다.

이 관계를 확장 한다.

뱀의 후손은 여자의 후손과의 전쟁 구조에 벗어날 수 없도록
주님은 아벨의 제사를 안 받을 수가 없다.

(창 3:15, 개역)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자신의 개입이기 때문에 자신 만의 숙제 이기 때문이다.

이 약속을 확장 시키는 주의 주 되심 때문에 우리는 아벨의 운명일 수 밖에 없다.

법 너무 너무 잘 지키는 놈 코 앞에서
얄밉게 법을 어겨 가로지르는 더 나은 제사인 예수님의 믿음이 덮쳐 개 죽음 당하는

그 소멸성을 은사 라고 한다. (소멸의 누락처럼 허무하고 헛되게 보이는 광야의 소리)

변론(탈주:평탄케 매끄러운빈자리만들기) 이라고 한다.


(마 3:3, 개역) 『저는 선지자 이사야로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 하였느니라』

(막 1:3, 개역)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 기록된 것과 같이』

(눅 3:4, 개역) 『선지자 이사야의 책에 쓴 바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

(요 1:23, 개역) 『가로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하니라』

Posted by 김 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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