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모(인질) 작전

창 42:34 에서 무역하리란 말이 요셉이 애굽뿐만 아니라 가나안에서도 무역할수 있는 독점권을 준다는 말로도  볼수 있는건가요 ?

답변 :

요셉의 지혜는 간첩으로 뒤짚어 씌우고써 간첩이 아닌 오해를 풀려며는 막내를 데리고 오라고 인질로 삼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자유롭게 다닐수 있도록 하겠다는 겁니다. 즉 이주 이동의 목적은 가뭄 에 대한 대비입니다. 요셉의 지혜 자체가 방주 역할을 하는 겁니다. 구원자 이지요.

여기에 더 깊숙이 간첩이 되도록 만들면서 아버지 야곱까지 이주 시키는 계획을 펼치고 있는 겁니다.

이런 요셉의 행동들 자체가 약속과 연관되었기에
약속의 최종 전수자인 야곱까지 반드시 이주시키는 겁니다.

그렇다면 이 구원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구원의 대상들은 봐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야곱의 이주로써 보게 되는 겁니다.

아버지와 아들의 상봉이 곧 약속 성취입니다. (죽었다가 살아난 요셉, 잃어버렸다가 되찾은 이스라엘)

(창 42:34, 공동) 『그리고 막내를 데려와야 우리가 간첩이 아니고 거짓말하는 사람이 아닌 줄 알겠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면 형제를 도로 내주고 마음대로 그 땅에 드나들게 해주겠다고 하였습니다."』

(창 42:34, 쉬운) 『그리고 너희의 막내 동생을 이리로 데려 오너라. 그래야 너희가 정탐꾼이 아니라 정직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너희가 남겨 두고 간 너희 형제를 돌려 주겠다. 또한 너희는 우리 땅에서 자유롭게 다닐 수도 있을 것이다.'"』

(창 42:34, 우리말) 『그리고 너희 막내를 내게 데려오면 너희가 정탐꾼들이 아니라 정직한 사람들인 것을 내가 알게 될 것이다. 그러면 내가 너희 형제를 다시 내줄 것이며 너희는 이 땅에서 자유롭게 다닐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입니다."』

(창 42:34, 개역) 『너희 말째 아우를 내게로 데려오라 그리하면 너희가 정탐이 아니요 독실한 자임을 내가 알고 너희 형제를 너희에게 돌리리니 너희가 이 나라에서 무역하리라 하더이다 하고』

Posted by 김 대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