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 안의 시간관 - 박윤진 성도


먼저 첫번째 글(언어의 배치와 뜻의 고집)을 보시고 두번째 글(십자가 안의 시간관)을 보시면 됩니다.
첫번째 글이 너무 어렵게 표현이 되어서 구목사님(아들 이라는 아이디명) 말대로 좀 어렵다 싶었는데
두번째 글을 올리시니 무슨말인지 이해가 되더군요.

물론 그때 저도 한번 생각해 봐서 제 나름대로 생각을 해 봤습니다.

십자가 자체가 시공간이 낳은 몸을 겨냥한 못 박기 임을

1.

(2013.3.31.모임) 언어의 배치와 뜻의 고집|믿음의 글
박윤진||조회 11|추천 0|2013.03.31. 21:43

http://cafe.daum.net/holyyounger/EodA/161

2013.3.31. 언어의 배치와 뜻의 고집
 
언어의 배열을 바꾸면 뜻이 바뀐다. 예를 들어 개가 사람을 물었다라는 문장의 주어와 목적어를 바꿔보자. 사람이 개를 물었다가 된다. 인터넷 실시간 검색 순위 상위권이다.
 
하지만 어떤 뜻을 고정시켜놓고 이것을 표현하는 언어는 다양하게 만들어 질 수 있다. 개가 사람을 물었다나 사람이 개에게 물렸다 혹은 사람을 문 개가 있다. 개에게 물린 사람이 있다라는 4개의 문장은 하나의 사건을 고정해 놓고 다양하게 표현한 것이다. 문장이 다르지만, 뜻은 하나인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개를 물었다라는 충격은 발견할 수 없다.
 
그렇다면 성경은 어떤 고집스런 뜻이 다양하게 표현된 것일까? 언어의 배열이 달라졌다고 해서 그 뜻이 변경되는 것을 성경에서 찾을 수 있을까?
 
성경에서 가장 문제되는 것은 성경을 기록한 쪽에서는 인간을 죽이겠다고 덤비는데, 성경을 읽는 인간 쪽에서는 무조건 살아남겠다고 버티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 쪽에서는 언어의 배열과 상관없이 추방과 사망을 배경으로 깔고 교회라는 한 몸으로 등장하신 예수님의 사랑 사건만을 길이요, 진리요 생명으로 무대 한 가운데 배치시키신다. 그러나 인간은 언어의 배열을 중요시 하고 그 배열의 달라짐에 따라 혹여 의미도 달라질까 하여 자신의 영생가능성을 조심스럽게 타진해 보는 것이다. 언어없이 인간은 사고할 수 없으며, 그 언어는 생각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생각의 창조자인 셈이다.
인간이 타락하기 전에 하나님과 아담은 말씀안에서 소통하였다. 한 몸이었기에 언어가 필요 없었다. 말씀 안에서 창조주와 피조물은 언어의 도움이 필요 없다. 욕구가 없기 때문이다. 언어는 말하는 주체와 주체가 서로 분리되어 있을 때 서로의 욕망을 확인하고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키려는 목적으로 저지르는 기만전략이다.
 
예수 안은 한 몸이다. 한 몸은 나와 너가 없다. 그러므로 욕망도 같다. 머리의 욕망만 남는다. 예수님의 욕망은 무엇인가? 사랑할 자는 사랑하고, 저주할 자는 저주한다는 것이다.
 
고린도후서 10장은 예수님께서 저주할 자로 만든 자들의 특징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
- 육체대로 행하는 자
- 모든 이론
-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짐
- 모든 생각
- 외모만 보는 것
 
이런 자들이 7절 말씀처럼 생각한다고 가정해 보자
만일 사람이 자기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줄을 믿을찐대 자기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것 같이 우리도 그러한 줄을 자기 속으로 다시 생각할 것이라
 
자, 위 말씀은 이런 뜻이다. 육체대로 행하는 자가 자기를 그리스도에 속한 것으로 믿고 있다. 그런데 앞에 바울이 있다. 바울이 적은 편지도 있고, 대면하여 말을 듣기도 한다. 그런데 그들은 육체대로 행하는 자들이고 외모만 보고 모든 이론을 동원하고 모든 생각을 동원하여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이므로 바울의 편지나 말도 그렇게 판단한다. 결국 10절처럼 그 편지들은 중하고 힘이 있으나, 그 몸으로 대할 때는 약하고 말이 시원치 않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육체대로 행하는 자의 눈에 바울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이라고 판단한 것이 과연 어떤 의미가 있겠느냐 하는 것이다. 육체와 외모가 만들어낸 이론과 생각으로 판단한 결과 바울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으로 결론이 나면 그들을 주님의 저주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바울이 그리스도 안에 있다, 밖에 있다, 그가 사도이다, 아니다라는 판단은 여전히 그들이 육체대로 행한 결과일 뿐이다. 그것은 바울도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사도바울은 3절, 4절처럼 적고 있다.
[우리가 육체에 있어 행하나 육체대로 싸우지 아니하노니 우리의 싸우는 병기는 육체에 속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 앞에서 견고한 진을 파하는 강력이라]
 
육체대로 싸우지 않는 것이다. 왜? 육체에 있기에 육체에 따라 판단할 수 밖에 없는 한계를 가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성도의 싸우는 무기는 다름 아닌 그 육체의 모든 결과물을 파하는 것이다. 완전히 박살내는 것이다.
 
흔히 성도는 성도를 알아본다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의 말을 들으면 그가 복음을 아는 자인지 모르는 자인지 분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성도는 그 판단자체가 육체의 소산물이라고 생각하여 박살나고 파하고 산산히 부서져야 할 것임을 안다.
 
이 상황에서 등장하는 용어가 바로 복종이다. 파해져야 함에 자신의 육체적 판단이 복종되어야 한다. 순순히 되지 않는다. 그래서 외부에서 박살내는 것이다. 6절에 등장하는 너희의 복종이 온전히 될 때란 나는 주님에게 복종되었노라는 선언 자체가 외모만 보고 판단한 정형적인 육체의 행한 결과라는 사실이 십자가 앞에서 처참하게 찢기는 상태를 말한다.
 
개의 눈에는 개만 보인다고 한다. 개가 어떤 사람을 보고 참 사람이다라고 생각했다면, 그 사람은 개가 생각한 사람이기에 여전히 개다. 개는 죽어도 참 사람을 알아볼 수 없다. 그 개가 십자가의 모든 이론을 알고 모든 생각을 받아들였다 하여도 그 개는 여전히 개이며, 그 개가 깨닫게 알게 된 [예수 안]은 사실 [개 집안]인 것이다.
 
내가 알게 된 예수, 내가 알게 된 복음이 개 밥그릇 안에 놓여진 찬밥인 사실은 십자가 지신 주님께서 그 개밥 그릇을 뻥 차버리시고, 개를 잡으시면서, 그 개를 사랑하실지, 저주하실지 로만 결정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육체는 여전히 자신의 복종상태를 자랑하며, 소중히 생각하며 연습하며 체계화하여 교육하고 전도하여 양산해 낸다. 유통시키고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한다. 내일 보신탕집으로 팔려갈 서커스단의 똥개가 여전히 곡예를 연습하는 꼴과 같다. 사도바울은 이렇게 표현했지만, 뜻은 같다.
 
12절 하반절
저희가 자기로서 자기를 헤아리고 자기로서 자기를 비교하니 지혜가 없도다.
 
결국 분량의 한계(13절)를 인정하고 남의 한계 안에 예비한 것으로 자랑하지 아니한다. 복음은 모든 한계를 넘어 전파된다.
그래서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십자가만 자랑하도록 오직 주께서 칭찬하시고 사랑하신 그 순간 구원이 결정된다.
 
언어의 한계 안에서만 맴맴 돌고 있다가 그 나열과 상관없이 등장하는 십자가는 부수고 부수고 또 부수는 방법으로만 육체를 상대하신다. 그것이 성경을 기록하신 변하지 않는 하나님의 뜻이다.
 
 

댓글 4 0
마이피플트위터페이스북▼SNS 더 보기0
스크랩▼1인쇄|신고
 
아들 13.04.01. 22:02 
말씀이 저에게는 아직 어렵네요
설명을 조금 더 해 주십시요
1.타락전에 한몸이었다는 것이 이해가 안됩니다
창조전의 선택은 이해가 쉽지만 창조후 즉 피조물이 된 후
타락 전까지 한 몸이라는 것이...
2.창조주의 말씀도 언어라면 욕망을 충족시키려는 목적으로 저지르는 기만전략이라는 표현은
욕망을 충족시키려는 목적으로 행하는 어떤 것(행위,수단,..적당한 표현을 찾지못했습니다)이라
해야하는 것은 아닌지요
신고
 
   박윤진 13:04 
1번과 2번을 함께 말씀드리겠습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인간의 언어는 서로 원수관계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인간을 죽이고자 하고 인간은 살고자 합니다. 살고자하는 인간의 욕구가 반영된 것이 바로 언어입니다. 타락 전 한 몸이었다고 쓴 이유는 창조하신 그 말씀 안에서 아담이 자기 스스로 살아남고자 생존 본능을 드러내는 존재가 아니었다는 점 때문입니다. 아담은 선악과 명령 속에서 그 명령을 자신의 언어로 거부하고 살고자 하는 주체가 아닙니다.
신고
┗    아들 16:00 
감사합니다
뜻은 대체로 이해가 되는데 완전히 동의가 되지 않는 것은 제 사고체계가 아직 확립이 되지 못해서인듯 싶습니다
성도가 예수 그리스도와 한 몸을 이룬 새로운 피조물이라면 옛 창조의 아담은 하나님 절대 의존적 존재이긴하지만
한 몸이란 표현은 역시 거부감이 드네요 그리고 성령께서도 인간의 언어를 사용하신다는 의미에서는 기만전략이란
표현도 선뜻 내키지 않습니다 물론 인간편에서의 해석은 항상 아전인수입니다만...
반대하기 위함이 아니고 아직 온전한 이해가 미진한 제 마음상태의 표현인것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르는 것 수시로 질문 여쭙겠습니다
신고
┗    써니 16:24 
타락 전 한 몸이란 우리 존재의 '없음'을 뜻하는 것 아닐까요? 예를들어 우리가 모태에 있을 때는 존재론적 측면에서 없음이지만 하나님의 예비하심 안에서는 눈으로는 보는 것과 달리 이미 존재하는 거죠. 탯줄을 끊고 나오기 전과 후는 있음과 없음의 거리가 발생하는 것 처럼 말입니다.

 

---------------

김대식

말씀이라는 언어를 강조하기 위해서 상대적인 인간언어를 원수가 된 상태를 강조하다 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몸이란 타락 전과 타락 후를 가지고서 언급되기 보다
그래서 타락전의 한 몸을 연결해서 언급하기 보다

시공간 보다 (타락 전이냐 후이냐 보다 차라리 새언어인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심으로 인해)

언어를 인물로 봐 버리면(묵시란 누구냐)
그 말씀이 된 예수님을 감추어진 비밀로써 비밀언어로써
여기에 한 몸이 될 수 없는 인간의 언어가
단절성을 격을 수 밖에 없음을 강조함에 있지 않나 싶습니다.

(요 1:1, 개역)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요 1:2, 개역)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요 1:3, 개역)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요 1:4, 개역)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요 1:5, 개역)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


마침 삐딱하게 보기-지젝의 책에서 인간이 말하는 존재가 된 것은 근본적으로 탈선된 존재라는 말(p78)이 있더군요. 언어가 곧 인간이 환원 불가능한 균열을 봉합할려는 모든 노력은 돌이킬수 없는 간격을 메우기 위한 헛된 노력이다고...(p80)
(그래서 자연은 존재하지 않는다. 타자는 없다. 여자는 없다. 언어는 없다 라고 라캉이 말한 듯)

그렇다면 새언어 곧 새 몸이란 기존의 언어가 하는 그 노력에 반대를 하는
봉합이 아닌 그 간격을 더욱더 벌려놓는 원수만들기를 시행하는 몸으로써 한 몸이겠지요.
그래서 유일한 언어를 십자가언어인 십자가가 잉태한 몸이니

언어가 없고 소리도 없으나
이 새 몸은 곧 십자가의 언어는 온 땅에 이른다고 했으니

(시 19:1, 개역) 『[다윗의 시, 영장으로 한 노래]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시 19:2, 개역) 『날은 날에게 말하고 밤은 밤에게 지식을 전하니』
(시 19:3, 개역) 『언어가 없고 들리는 소리도 없으나』
(시 19:4, 개역) 『그 소리가 온 땅에 통하고 그 말씀이 세계 끝까지 이르도다 하나님이 해를 위하여 하늘에 장막을 베푸셨도다』
(시 19:5, 개역) 『해는 그 방에서 나오는 신랑과 같고 그 길을 달리기 기뻐하는 장사 같아서』
(시 19:6, 개역) 『하늘 이 끝에서 나와서 하늘 저 끝까지 운행함이여 그 온기에서 피하여 숨은 자 없도다』
(시 19:7, 개역)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 하고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하며』
(시 19:8, 개역)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도다』
(시 19:9, 개역) 『여호와를 경외하는 도는 정결하여 영원까지 이르고 여호와의 규례는 확실하여 다 의로우니』
(시 19:10, 개역) 『금 곧 많은 정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꿀보다 더 달도다』
(시 19:11, 개역) 『또 주의 종이 이로 경계를 받고 이를 지킴으로 상이 크니이다』
(시 19:12, 개역) 『자기 허물을 능히 깨달을 자 누구리요 나를 숨은 허물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시 19:13, 개역) 『또 주의 종으로 고범죄를 짓지 말게 하사 그 죄가 나를 주장치 못하게 하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정직하여 큰 죄과에서 벗어나겠나이다』
(시 19:14, 개역)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내 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주의 앞에 열납되기를 원하나이다』

결국 소통이라는 성령을 약속하심은
상대적으로 십자가에서 배태되지 않는 것은 단절케 하시는
단절성의 언어를 성령이 구체화 한다고 봅니다.

타락전과 후(기존의 교리 신학에서 다루는)로 한 몸이라는 의미를 연결해서 표현하는 것 보다

기존에 아예 없었던 새 언어인 새 몸의 오심으로 인해
졸지에 인간의 언어가 단절성을 격게 되는 성령의 활동으로 인해
기존 것은 지나가게 된 육으로 취급되어야 마땅함이 아닌가 싶네요.

(고후 5:17, 개역)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생전에 언어가 하나이고 소리가 하나였을때의 소통이 되던 한 몸이
졸지에 다른 한 몸 때문에
단절을 격어야한 하는 새로운 소통인 성령으로 인해
생전 듣도 보도 못한 방언 이국언어 이방나라의 언어는
오히려 철저한 소외 배제 누락 단절 차단 가로막힘을 느껴야 함이 마땅했을테니까
얼마나 충격이였을까요

어제까지 같은 언어, 같은 소리로 소통하던 가족이
그 다음날에 전혀 다른 언어와 소리로 인해 이질감을 느껴도 너무 느껴서
떠나야만 하는

아니~ 같은 몸에서 내 배 아파서 낳은 자식임에도 불구하고 전혀 다른 몸이니

언어 때문에 같이 살수도 없는 (수화도 안 통하는, 바디랭귀지도 안통하는 전혀 다른 사고방식) 결국 동질성이 전혀 없는 전혀 다른 몸이기에 그런 것이다면

결국 십자가가 낳은 몸만이 새언어 새 몸으로써의 한 몸이니

타락 전과 후 보다  그 간격을 벌릴수 있지 않나 싶네요.

(노아가 왜 자기 자식임에도 저주를 하고 그 언약은 가면 갈수록 그 간격을 벌리는 용도로써의 언약으로써 새언약의 완성으로 이어지니, 처음부터 달랐던 몸이겠지요.)


---------


2.

십자가 안의 시간관 -박윤진 성도님의 글

제가 글을 쓸 때 사용하는 시간관|믿음의 글

박윤진 | | 조회 10 |추천 0 | 2013.04.05. 15:51

http://cafe.daum.net/holyyounger/EodA/162 

일단 제가 글을 쓸 때 사용하는 시간관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창조 전 ---> 창조 ---> 시간의 창조 ---> 타락 ---> 예수님 ---> 십자가 ---> 부활 ---> 재림

이러한 시간관이 바로 1차적인 육적 시간관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은 2차적 묵시적 시간관입니다. 이 묵시적 시간관은 육적 시간관과 대비되면서 불쑥 불쑥 등장합니다.

비유하자면 1층집 아래 지하실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집 주인은 지하실에서 누군가가 천장을 망치로 쿵쿵 치면

"왜 바닥이 쿵쿵거리고 흔들리지, 혹시 지진인가?" 할 것입니다.

그림으로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1층 집         :      창조 전 ---> 창조 ---> 시간의 창조 ---> 타락 ---> 예수님 ---> 십자가 ---> 부활 ---> 재림

비밀 지하실 :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

그러니까 묵시적으로 보면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의 표면 위로 창조, 타락, 대속, 부활, 재림이라는 시간이 비가역적(꺼꾸로 되돌릴 수 없는 성질)흐르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 십자가 사건 안에서 흐르고 있는 셈이죠.

그렇다면 창조 전의 때도 예수님의 사건에 포섭되며 한 몸도 그대로 그 곳에 위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시간관은 그리스인들의 시관개념인 크노로스 혹은 히브리인들의 시간개념인 카이로스와는 다릅니다.

그리스인들의 크노로스 시간 개념은 위에서 말씀드린 1층집의 시간관입니다.

히브리인들의 카이로스 시간 개념은 그 1층집 시간의 수평적 흐름 위에 묵시적 사건이 수직적으로 뚫고 들어온다고 합니다만, 1층집 시간의 전체 흐름을 변경하지는 못합니다.

전체 흐름을 존중하는 범위 내에서 '이 사건은 하나님이 일으키신 것이다.'를 강조하는 정도이고,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과는 관계 없는 시간관입니다.

십자가 사건으로 우리가 이해하고 있다는 시간관이 모두 붕괴되는 것을 목표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Posted by 김 대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