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벨라 굴 2

2008누가복음 2009. 1. 1. 10:26


막벨라 굴

저의 답변이 엄청나게 어긋났네요

아무튼 그 당시 풍습을 파악하는 것이 지나치게 의미를 찾는 것에 대해
그냥 쉽게 이해할 수 잇는 길이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예로 한번은 이런 질문을 한 적 있습니다. 야곱이 형 에서에게 모든 재산 제물을 다 보내고 끝까지 혼자 남아서 안죽는 방안을 모색하는 중에

영 엉뚱한 사건을 통해서 다른차원의 생명해석을 하게 되고 미래완료의 확답받은 후에 (얍복강 씨름-일종의 사명이지요, 신분 결정)

드디어 쩔뚝 거리면서 형 에서를 만나 상봉하는 장면에서

왜 야곱은 형 에서에게 주여 라고 했고 형을 보는 것이 하나님의 얼굴을 보는듯 합니다 라고 했는지에 대해서 왜 주여 라고 했냐 라는 질문을 한 적이 있습니다.

답은 의외로 간단 했습니다.

그 당시 풍습이 일종의 인삿말 마치 형님 이라고 말하듯이 주여 라고 한 겁니다.

하나님의 얼굴 보는 듯 하다는 것은 일종의 아부 일수도 있고

더 이상 당신을 무서워 할 필요 없는
이미 하나님을 대면 했다는 의미다는 것이겠죠. (샬롬)

그냥 무지 반갑다 라는 뜻인 거죠 이제 살았다 모든 만사를 그런 시각으로 보게 된 것이, 자신을 부인하는 모습인데 바로 얍복강에서 하나님을 보고도 안 타죽었다 라는 죽음을 이미 건넜기에 얼마든지 타인에게 무시 받는 입장이 되어도 상관 없다는 더 이상 너가 안 무섭다는 그런 취지 라는 겁니다.

그냥 참고하라고 적어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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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벨라 굴?

2008-12-31 23:59:30 이름 : 김대식

어려운 질문이 왔는데 답변 부탁드립니다.

1. 눅23:43에 나오는 낙원은 무엇인가요

(눅 23:43, 개역)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2. 막벨라굴에 들어간 사람이 아브라함 사라 이삭 리브가 야곱 레아인데 라헬이 못 들어간 이유가 무엇이고 의미가 뭔가요 그리고 레아가 들어간 의미는 무엇인가요

3. 아 그리고 요셉은 막벨라 굴에 왜 들어가지 않은건가요 그리고 왜 가나안땅이어야만 했는지도 궁금합니다

저도 겻들여 질문해 보면

4. 이 야곱의 아내 라헬이

왜 갑자기 예레미야 31장의 예언에 언급이 되어야 하는지? 질투와 연관 된 것인지?

(렘 31:15, 개역)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라마에서 슬퍼하며 통곡하는 소리가 들리니 라헬이 그 자식을 위하여 애곡하는 것이라 그가 자식이 없으므로 위로 받기를 거절하는도다』

이것이 또 왜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과 어떻게 연관이 되는지에 대해서 알고 싶네요.

(마 2:13, 개역) 『저희가 떠난 후에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가로되 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 하니 일어나 아기와 그의 모친을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여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으라 하시니』
(마 2:14, 개역) 『요셉이 일어나서 밤에 아기와 그의 모친을 데리고 애굽으로 떠나가』
(마 2:15, 개역) 『헤롯이 죽기까지 거기 있었으니 이는 주께서 선지자로 말씀하신 바 애굽에서 내 아들을 불렀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니라』
(마 2:16, 개역) 『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 본 그 때를 표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마 2:17, 개역) 『이에 선지자 예레미야로 말씀하신 바』
(마 2:18, 개역) 『라마에서 슬퍼하며 크게 통곡하는 소리가 들리니 라헬이 그 자식을 위하여 애곡하는 것이라 그가 자식이 없으므로 위로 받기를 거절하였도다 함이 이루어졌느니라』
(마 2:19, 개역) 『헤롯이 죽은 후에 주의 사자가 애굽에서 요셉에게 현몽하여 가로되』
(마 2:20, 개역) 『일어나 아기와 그 모친을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가라 아기의 목숨을 찾던 자들이 죽었느니라 하시니』

이 기회에 막벨라 굴과 라헬의 의미를 제대로 정립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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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근호 09-01-01 08:46

1.예수님이 말씀하신 '낙원'이란 천국을 내다보는 개념입니다. 예수님 당시에 사람들은 에덴동산을 다가올 천국의 이미지로서 간직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그들의 용어를 사용하시므로서 그들의 세계 속에서 천국을 설명하신 것입니다.

2. 막벨라 굴을 아브라함이 값을 주고 산 것은 하나님의 영원히 언약이 결국에서 성취된다는 사실을 미리 확답하여 후손들에게 알려주려는 의미가 있습니다. 라헬 대신 레아가 들어간 이유는 라헬이 외지에서 먼저 죽어 이미 그녀의 묘가 다른 장소(베들레헴의 길)에 있기 때문이요 레아는 야곱의 거주지(헤브론)에서 죽었기 때문입니다.

4. 마태복음 2장에서 라헬이 나오는 것은 이스라엘의 본처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즉 이스라엘 자손의 고통을 이스라엘의 어미의 고통으로 대신하면서 야곱이 진정 사랑했던 라헬이 대표자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신약에서는, 예수님의 고난에 동참하는 자들을 새언약을 예고한 예레미야 입장에서 볼 때에 진정한 참 이스라엘의 성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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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원

예로 불교인들 속에서 만약 복음을 증거하게 된다면 그들의 용어로써 극락이라는 표현을 차용해서 설명하시는 차원이겠지요. 물론 그들의극락 개념을 다 깨뜨리면서 말이죠.

또 예로 돈을 사랑할 수 밖에 없는 자본주의 사람들 속에서 돈이야기를 하면서 전혀 돈과 상관없는 하늘의 보물 개념을 이야기 하시는 취지와 같은 원리 입니다.

보물에 대한 집착 뿐인 인간들 속에서 썩지 않는 보물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방식인 겁니다.

Posted by 김 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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