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탈스럽고 까다로운 소모품들
기계가 다루기 어렵고 동작하기 어려우면 소모품의 기능은 상실된 채로
도리어 종이 상전 노릇하는 격이 된다.
(갈 5:1, 개역) 『그리스도께서 우리로 자유케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세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행 15:10, 개역) 『그런데 지금 너희가 어찌하여 하나님을 시험하여 우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메지 못하던 멍에를 제자들의 목에 두려느냐』
(신 25:4, 개역) 『곡식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지니라』
(고전 9:9, 개역) 『모세 율법에 곡식을 밟아 떠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라 기록하였으니 하나님께서 어찌 소들을 위하여 염려하심이냐』
(딤전 5:18, 개역) 『성경에 일렀으되 곡식을 밟아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라 하였고 또 일꾼이 그 삯을 받는 것이 마땅하다 하였느니라』
(사 47:6, 개역) 『전에 내가 내 백성을 노함으로 내 기업을 욕되게 하여 그들을 네 손에 붙였거늘 네가 그들을 긍휼히 여기지 아니하고 늙은이에게 네 멍에를 심히 무겁게 메우며』
(겔 30:18, 개역) 『내가 애굽 멍에를 꺾으며 그 교만한 권세를 그 가운데서 그치게 할 때에 드합느헤스에서는 날이 어둡겠고 그 성읍에는 구름이 덮일 것이며 그 딸들은 포로 될 것이라』
(나 1:13, 개역) 『이제 네게 지운 그의 멍에를 내가 깨뜨리고 너의 결박을 끊으리라』
피조물은 피조물 다워야 한다.
하나님과 같이 된 선악과를 따먹은 인간들은 피조물의 자리인 처음자리를 발로 차버렸기 때문에 더 이상 피조물이 아니며 그들에게서는 순종이라는 것을 일체 기대할 수가 없다.
좀비 들에게 명령한다든가? 기대를 거는 것은 어리석은 짖을 것이다.
종은 종 다워야 하듯이, 종이 종의 위치에서 벗어난 것이 도리어 주인을 무시하고 주인을 공격하는 위치에 선 것이다.
그래서 피조물이 아닌 가짜 인간들은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다.
너무나 까탈스럽게 신 보다 더 신 노릇을 하고 있다.
여기에 처음자리로 되돌려 놓는 존재들은 선지자들이 등장하는데
이 선지자들에게 종의 멍에를 씌우지 말라고 하신다.
도리어 선지자들이 가장 소모품의 역할을 보여줌에 있어서
더욱더 망을 씌우는 입장일 텐데 말이다.
그러나 이것은 인간들이 선지자들에게 망을 씌우는 입장이 아니라
하나님이 직접 이 선지자들은 죽이시기로 작정 하셨기 때문에
여기에 인간들 마저 덩달아 망을 씌울 입장이 못된다는 것이다.
(고전 4:9, 개역) 『내가 생각건대 하나님이 사도인 우리를 죽이기로 작정한 자 같이 미말에 두셨으매 우리는 세계 곧 천사와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었노라』
구경거리가 된 마당에 인간들은 더욱더 그들에게 멍에를 씌우는 입장으로써
세상이 악하다 라는 그 악의 진면목을 드러내도록 되어 있다.
도리어 인간들이 종들을 부려먹는 동시에
자신들의 정치적인 죄악성은 그야말로 양파껍데기 처럼 까탈스럽게 벗겨도 벗겨도
벗겨지지 않는 까다로운 신이 되고 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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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쓰다가 중간에 목사님에게 물어 보니, 혹시나 싶어서 또 막힌 부분을 물어보니,
위의 생각들이 틀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객이 뒤 바뀐 것이다.
은사가 먼저이고 멍에를 전체에 적용 시킨다는 것은
결국은 정작 우발성을 인위적으로 다시 바꿀려는 인간의 열심을
당사자 성령님이 지우지 않는 이상은 인간 열심의 행적, 육의 자랑이 되기에
성령님이 등장하느냐에게는 인간의 개입성이 불가하기 때문이다.
이 불가능성? 무슨 수로 해석 하랴?
인간은 자기 손에 잡으면 결국 배설물로 자기 의를 자랑하는 누룩화 시키는데?
정치판으로?
http://media.woorich.net/passofday/passofday090524.mp3
《이번 주 설교요지》 2009년 5 월 31일
〈 지난 주 설교 요약 〉
인간들은 자기 성전을 포기 못하고 있습니다. 자신을 우대하는 성전을 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사람들로부터 버림받은 분’입니다. 바로 이 새로운 성전이 천국입니다. 천사들이 나팔 불 때, 수직으로 올라가는 그 성전이 이 성전입니다. 이 성전 안에서 인간은 비로소 자신이 그리는 세상이 모두 자신의 상상에 의해서 조작된 한낱 꿈인 것을 알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만 인간은 밑바닥까지 낮아질 수가 있습니다. 꿈에 불과한 세상에 겁내지 않게 됩니다.
〈 이번 주 설교 요약 〉
마가복음 13:3-8 말세의 징조
마지막 때의 징조란 곧 마지막 정리를 위한 ‘징후’입니다. ‘낌새’입니다. 변화의 조짐입니다. 정상적인 흐름이 아니라 파국으로 몰려서 결국 와해되는 수순을 밟아나가는 현상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심판의 결과입니다. 우연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필연적으로 반드시 일어날 수 밖에 없는, 누진된 원인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결과입니다. 따라서 말릴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너무나도 정당하고 인간세계는 너무나도 매 맞을 짓을 해왔기 때문에 그러합니다. 창세기 19장에 보면, 소돔과 고모라 마을은 그 죄악이 하늘까지 도달하여 하나님께서 도저히 참지 못할 지경까지 이른 그 결과가 얼마나 참담했는지를 보여줍니다. 사람이 졸지에 소금 기둥으로 변하게 된 것은 엽기적이기까지 합니다. 의인 열 사람이 그 도시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마태복음 11:20-24에 보면, 소돔과 고모라에 내린 재앙은 앞으로의 재앙에 비할 것도 못된다고 합니다. 즉 앞에서 큰 저주가 인류에게 남아있습니다. 모든 게 누진된 죄악 때문입니다. 사람들의 강퍅한 심령은 막무가내입니다. 자기를 부인할 줄을 모릅니다. 십자가를 읽어 내지를 못합니다. 말씀과 복음이 발에 짓밟히고, 외면당하고 복음을 외치는 자를 만나고 싶지 않는다면 멸망은 기정사실입니다. 말세의 징조는 하나님께서 얼마나 독한 분인가를 보여주는 징조입니다. 하나님은 일체 인간의 기도를 듣지 않습니다. 가증스럽게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귀를 닫고 눈을 닫아버리면 남은 것은 혹독한 파멸뿐입니다. 그래서 마태복음 11:15에서 ‘귀 있는 자는…’ 식으로 말씀을 전개합니다. 즉 이 종말에 있어 전도자란 하나님의 귀와 하나님의 눈을 가진 자를 찾아다니는 자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