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잉여성은 총알받이

(멋 대로 사세요. 막 사세요. 마음대로 사십시요 = 왜? 총알받이 이니까)


강이아빠가 나와라 해서 갔더니
영화를 보여줬다.

포화 속으로 라는 영화다.

나 또한 방공세대라서 그런지 몰라도 스토리는 없는
그저 눈요기 하나는 괜찮은 무지 돈을 때려부은 영화라 생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를 통해서 두 가지를 건졌다.

까먹을까 싶어서 팜플렛에 메모해 두기를


1. 최고의 잉여성은 총알받이

이것이 바로 은사다. 누락을 보여주는 육을 후패케 하는
소모품 또는 말세에 둔 구경꺼리 비방꺼리 또는 미말에 둔 찌기 조롱꺼리

(고전 4:9, 개역) 『내가 생각건대 하나님이 사도인 우리를 죽이기로 작정한 자 같이 미말에 두셨으매 우리는 세계 곧 천사와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었노라』
(고전 4:10, 개역) 『우리는 그리스도의 연고로 미련하되 너희는 그리스도 안에서 지혜롭고 우리는 약하되 너희는 강하고 너희는 존귀하되 우리는 비천하여』
(고전 4:11, 개역) 『바로 이 시간까지 우리가 주리고 목마르며 헐벗고 매맞으며 정처가 없고』
(고전 4:12, 개역) 『또 수고하여 친히 손으로 일을 하며 후욕을 당한즉 축복하고 핍박을 당한즉 참고』
(고전 4:13, 개역) 『비방을 당한즉 권면하니 우리가 지금까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끼 같이 되었도다』


여기서 아벨의 족보가 생각났다. 일명 죽었더라 족보
이 영화를 통해서 아벨의 족보에 새로운 별명을 붙였다.

바로 총알받이 족보 이 총알받이 족보인 아벨의 족보에 예수님이 뛰어드신다.
예수님의 족보가 그래서 유대인을 거부하는 총알받이 족보인 잉여족보이다.

결국 교회란 누락의 총화를 보여주는 것이다.


여기서 좀 더 나아가서 하나가 생각난 것이 바로

멋대로 살아라 라는 것이다.

이 말 때문에 반발하는 자들이 한 둘이가 아니였다.

문제는 총알받이 되는 판국에 멋대로 살아라는 것이 믄말인줄 알게 될 것이다.

아무리 지 멋대로 살아도 결국 총알받이라는 소모품이다는 것이다.

이 소모품에서 벗어날 자가 아무도 없다는 뜻이다.

그래서 멋대로 살아라 라는 말에 실족 당하는 자는 뭔가 챙길것이 많은 자만이 실족하여 넘어지게 된다.
(이미 바닥을 친 자는 넘어질꺼리가 없다. 이미 넘어졌기에 선 자 만이 넘어지는 것 외에는 없는 것이다.
그저 모든게 은혜요 감사 뿐인 감사 아닌 것이 없다. 왜 바닥을 쳤기에 밑바닥에서 예수님을 만났다. 우물가의 여인인 사마리아 여자가 바로 이 바닥친 여인이다. 물동이 던져 버리고 동네 사람들 동네사람들 선지자를 만났어요 온 동네 방네가 니느웨백성처럼 심판의 주를 만났다고 기뻐한다.)

소모품이 된 것을 기쁘게 여기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두번째로 건진 것이 바로

2. 두 세력의 각자의 내부 갈등이다.

하나의 내부 갈등은 적을 앞에서 두고서 실적을 올려야 하는 집중력에 의한 서열이다.

또 하나의 내부 갈등은 무조건적인 감독의 일방적인 편애성이다.
물론 실화를 바탕으로 했지만 이미 감독은 내부의 갈등이 있든 말든 총알받이의 의미에서는 다 용서가 된다.

그래서 한 쪽은 인간들이 그렇게 지긋지긋 힘들어하면서도 못벗어나는 성화론이고(행함)
또 한 쪽은 어리석기 짝이 없어서 내세울꺼리가 안된다고 무시해 버릴수 밖에 없는
일방적인 아무것도 한 것이 없이 용서하는 원인 없는 결과인 외부에서 덮친 믿음이다.(믿음)

(롬 4:2, 개역)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롬 4:3, 개역)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되었느니라』
(롬 4:4, 개역) 『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을 은혜로 여기지 아니하고 빚으로 여기거니와』
(롬 4:5, 개역)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롬 4:6, 개역) 『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행복에 대하여 다윗의 말한 바』
(롬 4:7, 개역) 『그 불법을 사하심을 받고 그 죄를 가리우심을 받는 자는 복이 있고』
(롬 4:8, 개역) 『주께서 그 죄를 인정치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여기서 성화론자들이 걱정을 한다. 사람 곧 대중들을 손아귀에 쥐락펴락할수 있는 지도력이 상실될까봐 늘 걱정이다.
그래서 조직신학 또는 교리는 항상 정치적이다. 사람을 어떻게 다스리냐 라는 처세술과 연관되어 있다.

그렇다고 성화론자들의 공격처럼 막살아라 라는 것이 인간에게 잘 될것 같은가 천만의 말씀이다.

총알받이가 되기 때문에 막살아 본들 의미가 없다 라는 것이다.

일을 아니하고 아무것도 한 것이 없다 라는 다윗의 고백은 주의 목전에서 자신이 범죄했다 라는 것을 느꼈을때이다.

이것은 원천의 바닥이 드러났다 라는 뜻이다.

그리고 그 원천의 바닥을 친 사람은 자신의 믿음과 행적과 사랑실천 말씀실천을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그것은 너무 너무 더러운 배설물일 뿐임을
상대적인 예수님의 믿음과 행함과 말씀완료를 보고
감히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격차를 보게 되고 미흡하기 짝이 없음을 주님이 이루신것과 비교해서 알게 된 것이다.

즉 이것을 강이아빠 말대로 주일설교 내용을 인용해서

원인과 원인 끼리 결정난 사항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과는 결과 끼리만 끼리 끼리 논다는 것이다.


한 쪽의 내부갈등은 이미 결정난 결과와 결과 끼리만의 놀이 이다.

그러나 다른 한 쪽은 그 결과는 자기들끼리 내부의 갈등이 있든 말든 의미없다.
원인 원천 근원이 이미 한쪽을 택해버렸다.

단 총알받이 로써 곧 잉여다.

마침 이 부분을 오늘 수요설교에서 다루었다.

http://crosslamb.tistory.com/888

이스라엘을 총알받이 잉여의 최절정으로 사용하시는데
그것도 모르고 이방인이 놀린다. 구경꺼리가 된 것이다.

너거 여호와 믿는 이스라엘이면서 여호와 한테 멸망받나? 차라리 욕하고 죽어라
욥에게 욥의 아내가 비아냥 거리는 것과 똑같다.

바로 그 비방 때문에 이스라엘은 비록 총알받이 이지만
그 멸망의 자리 심판의 자리 저주의 자리인
원수의 성문을 만들고 얻음으로 인해서
복을 받게 된다.

마치 삼손이 자신이 죽는 자리를 이스라엘을 구원하는 자리로 만들었듯이 말이다.

이것이 수수께끼 사랑이다. 아무도 못 푼다는 것이다.

잉여물 또한 아무도 갈구질 못한다. 이 세상이 감당이 불감당인 총알받이 이다.

그래서 너무 너무 기뻐서 예배 마치고
당장 전화 했다.

강이아빠 실시간 방송 들었나요?

아뇨

오늘 같이 영화보고 제가 영화평을 최고의 잉여성은 총알받이 라고 했잖아요



오늘 수요 설교 그대로 나옵니다. 라고

꼭 들어보세요


총알받이가 된게 뭐가 기쁘다고 전화를 했는지 원

그러나 이것 보다 복 받은게 없다.

총알받이 보다 최고의 잉여성은 없으니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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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김 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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